MY MENU

누수탐지

1 옥내 누수

옥내누수는 건물에 매립되어진 배관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말하며 배관의 외부로 물이 흐르는 현상 즉 건물 내부의 모든 누수 현상을 옥내 누수로 분류합니다.

옥내 누수의 확인 방법

직수를 사용 할 때 급수가 되고 있는 시간에 집안의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도계량의 빨간색 별모양이 돌아가면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옥상에 물탱크가 있는 경우

옥상 물탱크 유입 밸브를 잠그고 집안에 물을 사용하지도 않는데 물탱크 물이 줄어들면 물탱크 이후 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옥내 누수에 대한 대책

대개 청음식 누수 탐지기를 이용하여 탐사를 하며 노후된 옥내 배관을 전체를 교체하시면 옥내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옥외 누수

아파트, 주택, 공장, 상가등 범위가 넓고 사용하는 관이 큰 관의 누수탐지로 건물 외부에 있는 배관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수도관, 공장의 수도관 또는 소화전 배관이나 지하수관의 누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옥외누수현상

  1. 배관 주변에서의 이상소음
  2. 계량기 주변에서의 이상소음
  3. 지반침하, 콘크리트에 크랙이 가는 경우
  4. 사용하지도 않는데 계량기의 고속회전 및 저속회전
  5. 소화전, 스프링클러 보조 펌프 작동 여부 (압력계 수시로 확인)

옥외 누수에 대한 대책

  1. 청음식 누수 탐지기를 기본으로 상관식 탐지기를 사용하여 탐사 후 보수한다.
  2. 소화전 시스템 관리자는 소방펌프의 이상 작동 여부를 수시로 감시해야 한다.
  3. 배관 보수 공사시 겨울에 해빙이 가능한 금속관, 동관, 스테인레스관, 사용수명이 반영구적인 제품으로 공사를 해야 한다.

3 누수 확인 요령

옥상방수

옥상방수는 보통 최상층 천정에서 누수가 됩니다. 옥상 관련 누수는 빗물이 대부분으로 비가 올때나 겨울철 눈이 녹을 때 최상층 천정에서 누수가 발생된다면 옥상 방수 문제입니다. 옥상방수 시공은 겨울철에는 불가능하며 봄, 여름, 가을에 가능합니다.

결로 현상

벽면에 겨울철에만 물기가 자꾸 생기거나 곰팡이가 생긴다면 결로현상입니다. 하지만 물이 많이 흐르거나 지속적인 공팡이가 생긴다면 배관 누수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보일러 물보충, 난방배관

물보충시 보일러 주변 밑 부분에 물이 흐르는 지 확인 점검합니다. 해당 보일러 자체 문제는 해당 보일러 A/S 기사 점검 후 배관 문제인 경우 난방 배관 누수 의심 가능. 보일러 전원을 빼고 30분 전 후 다시 작동을 하면 물 보추 램프가 켜졋다고 바로 작동 중단되는 경우 난방배관 누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누수

계량기가 작용하지 않앗는데도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누수 부위가 화장실 부근이라면 화장실을 몇일 사용하지 말고 아래층에 누수량이 줄어든다면 화장실 방수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아래층과 협의하여 물을 많이 사용해서 누수량이 증가할 경우 화장실 방수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천정누수

위층 온수 난방 배관 점검 위층 보일러에 들어가는 직수 밸브를 잠그고 난 뒤 한두시간 경과 후 누수량이 적어진다면 위층 난방 배관 누수입니다, 그래도 눗량이 죽어들지 않으면 세대 전체 직수관을 잠그고 한두시간 경과후 누수량이 적어진다면 위층 직수관 문제입니다. 또한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계량이가 돌아가는지도 확인합니다.

외벽누수

비가 올때만 외벽에서 누수가 된다면 외벽 방수시공을 해야합니다.

QUICK
MENU